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 비밀번호 찾기
온라인상담
비공개상담
진료예약
LJ위치
의학정보카툰



17년간 무사고 100%, 진피로만 확대, 조루수술
01
02
03
04
05
HOME > 비뇨질환 > 성병 > 성기헤르페스
성병 | 성기헤르페스

 

헤르페스 바이러스(Herpes virus)에 의하여 발생하는 성병입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 중에 인간에게 질병을 유발하는 것은 8종인데 이중에서 특히 두가지가 주로 임상적으로 중요성을 크게 가지는데 두가지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1형과 2형이며 대부분의 성기헤르페스는 2형 바이러스에 의해서 생기고 구강(입술) 헤르페스는 1형에서 주로 생기지만 최근에는 구강성교가 흔해서 두가지 모두 교차해서 생기게 됩니다.

 

 




 

대부분의 헤르페스는 증상이 없거나 모호해서 감염자의 60%는 자신도 모르게 남에게 감염 시킬 수 있습니다. 보통 성관계를 통해서 전염되지만 직접적인 피부 접촉에 의해서도 감염이 되는데 보통 접촉 후 4일 이내에 증상이 나타나는데 여러 개의 통증이 있는 수포가 생기고 나중에 터져서 궤양이 되지만 3주 이내에 없어집니다. 다른 피부는 두꺼워서 바이러스 침투가 어렵기 때문에 구강점막이나 성기 피부에 많이 생기게 됩니다. 발병 첫해 재발이 가장 많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상도 약해지고 재발도 감소됩니다.

 

 

 

 

 

증상이 없어도 전염이 가능하기 때문에 헤르페스에 걸리면 항상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헤르페스도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변기 목욕탕, 수건에 의해서 전염되지는 않습니다. 다른 바이러스 질환과 마찬가지로 완치할 수 있는 치료법은 없지만 증상이 나타났을 때 항바이러스제제를 사용하면 증상을 호전 시키고 재발을 낮출 수 있습니다. 


재발을 잘 일어나는 원인으로는 정신적인 스트레스, 피곤함 , 자외선이나 열, 추위 등에 노출되는 경우, 성접촉, 월경, 발열, 면역 저하, 레이져 수술, 외상 등등이 있습니다.

 

 

 

치료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청결을 유지하고 건조하게 병변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료이 목적은 기본적으로 바이러스를 완전히 없앨 수는 없으므로 전염을 막고 재발을 억제하며 임상증상, 바이러스 확산, 합병증을 완화하는 것이 기본적인 목표입니다. 만약 헤르페스의 자연경과에 따라 재발이 된다면 첫 48시간이내에 빠르게 치료를 시작하는 것인 매우 중요합니다.


항바이러스제
국소적으로 치료하는 것 경구약제를 통한 것, 정맥 주사를 통해 이용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통상적으로는 복합적으로 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경구용 약제가 전신적으로 약물이 분포되어 바이러스 복제가 일어나는 곳으로 빠르게 도달할 수 있어 생체 이용률이 높기 때문에 효율적입니다.

 


헤르페스 치료에서 중요한 것은 헤르페스 진단 초기에는 다른 성병균들과의 연관성과 동반가능성 등을 확인하여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하며 반복적인 헤르페스 감염이 있는 경우에는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면역치료 등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